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구글 색인의 차이

티스토리 블로그도 열심히 하고 있고 워드프레스도 열심히 해 보고 있는데, 둘의 구글 색인되는 것의 차이가 조금 느껴져서 이를 정리를 해 봅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보다 워프를 해야 할 이유가 있는 듯 싶어요. 워드프레스 색인이 훨씬 빠른 느낌입니다.

도메인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그런 것 같지도 않아요. 도메인을 사용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색인보다 워드프레스 색인이 더 빠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이트맵이 업데이트 되면 구글에 핑을 보내는 기능이 있어서 그런 것으로 추정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이 업데이트 되면 핑을 보내서 구글 봇이 오게 하는 것이 있다고 해요. 그렇게 핑을 보내는 것은 구글 정책에도 위반되는게 아닙니다.

워프는 그렇기 때문에 글을 하나 작성함으로써 사이트맵이 업데이트가 되면 서치콘솔에 핑을 보내주는 것입니다. 그럼 크롤링 봇이 알아서 찾아오게 되겠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색인 차이

그래서 다양한 블로그로 실험을 해 봤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색인 요청을 매일 확인을 해 봤을 때 거의 3일째 되서야 색인이 되었다는 상태로 바뀐 적이 많았습니다. 물론 제대로 티스토리를 잘 키우면 몇 시간 내 바로 색인이 되어 1등 자리에도 바로 꽂히는 그런 블로그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만, 몇 년의 노력이 필요하겠죠.

워드프레스 색인은 하루 만에 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아직 사이트가 글이 충분하지 않아서 구글 최적화는 아니어서 몇 시간 내 색인은 어려웠어요. 하지만 하루면 색인이 되는 것은 계속해서 목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을 노린다면 확실히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가 유리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색인이 더 잘 되는 탓도 있고, 사이트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구글 색인이 될 수 있는 구조도 워프가 유리한 것이 아닐까 싶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워프는 주제의 제약이 없잖아요? 처음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자주 언급되는 저품질이나 통누락 상태와 똑같으니까요. 구글만 의지하면서 새 사이트로 키워야 하는 것이 어렵지만, 다룰 수 있는 주제는 전혀 제약이 없습니다. 사이트를 내가 관리하는데 누가 무슨 콘텐츠에 제재를 가하겠어요? 다만 하나 걱정해야 하는게 구글의 광고 게재 제한이나 애센 계정 정지, 해지겠지요. 그런 것 조심하면서 블로그를 하면 됩니다.

블로그는 결국 적립식 상품이라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어렵지만, 꾸준히 반복적으로 계속 콘텐츠를 누적하면 그 누적이 힘을 발휘할 때가 옵니다. 그런 날을 오게 만들려면 끊임없이 글을 누적시켜야 합니다.

누적되는 글이 색인이 안 되면 안 되잖아요? 주기적으로 색인 현황을 체크하세요. 티스토리는 더더욱 챙겨야 합니다. 생각보다 잘 안 가져가는 경우 많습니다. 글을 500개 이상, 1000개 이상 작성하면 그때부터는 조금 더 잘 가져갑니다. 글이 500개 미만이면 색인 현황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구글이 색인하지 않고 방치하는 글이 많이 발견될거에요.

워드프레스처럼 사이트맵 업데이트 되면 핑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그런 솔루션을 하나 만들어야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하나 개발해 주면 좋겠지만, 절대 그런 투자는 하지 않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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